IT
소프트스킬 - 소통
hi._.0seon
2024. 10. 1. 16:12
반응형
취준을 하거나 일을 하다보면, 소통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데, 관련된 얘기를 접하게 되서 주절주절 써보려고 한다.
토스 SLASH24 에 갔었는데 듣고싶었던 스페셜 세션은 다른 세션과 겹쳐 참여하지 못해 아쉬웠다.
그래서 발표 자료를 따로 찾아서 봤는데, 소프트 스킬에 관한 얘기가 적혀있었다.
하드 스킬도 중요하지만 소프트스킬도 중요하고, 하드스킬은 성장의 더하기가 된다면, 소프트스킬은 곱하기가 된다는 것이었다.
나는 아직 주니어(신입) 이다보니 곱하기인지는 아직 체감되지 않지만, 소프트스킬은 머리로 아는것보다 실제로 그걸 적용해본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다른 사람과 소통할 때, 누군가는 정말 딱 필요한것만 물어보는 사람이 있고, 누군가는 이유나 배경을 상세하게 설명하며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사실 전자는, 지식베이스가 비슷하거나, 별거 아닌 일이라면 빠른 일처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 전자의 방식으로 소통하면 잘못된 결과에 다다라서야 알아차리거나, 한참 뒤에 의문을 갖게 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특히 내가 그 일을 해결하는 방법을 정확히 아는게 아니라면, 뭔가를 요청할 때 왜 요청을 하게 된건지를 같이 설명할 때 더 나은 답을 얻을 수 있다.
여기까지가 그동안 내가 느끼고 생각하던 부분이었는데, 이번에 새로 알게 된 부분은 이 부분이다.
반대로 다른 사람이 궁금한것만 물어볼 때는, 이유를 물어보며 더 나은 해결 방법을 찾아가기
별거 아닌것 같을 수 있어도, 일하다보면 바빠서 놓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일하면서 이런 부분도 잘 챙겨봐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