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Tags
- swift
- 스프링
- jenkins
- 티스토리챌린지
- 데이터베이스
- 오블완
- 스프링부트 웹 소켓
- 아이패드다이어리
- libasm
- sql
- JPA
- CD
- 프로그래밍언어론
- CI
- 네트워크
- Spring
- DBMS
- 스프링부트
- IOS
- AI
- 다이어리
- MySQL
- 오라클
- springboot
- Xcode
- javascript
- 소켓
- 42seoul
- 리눅스
- 인공지능
Archives
- Today
- Total
Hi yoahn 개발블로그
[Swift] #3 다양한 표현 및 확장1 (구조체 / 클래스 / 열거형) 본문
반응형
1. 구조체
struct 이름 {
/* 구현부 */
}
- UpperCamelCase 사용
- 프로퍼티: 인스턴스 변수 (타입 안에 들어있는 변수)
- 인스턴스 프로퍼티: var, let
- 타입 프로퍼티: static , 타입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퍼티
- 메소드: 구조체 안에 들어있는 함수 (타입 안에 들어있는 함수)
- 인스턴스 메서드: 인스턴스가 사용
- 타입 메서드: static, 타입 자체가 사용하는 메서드
struct Sample {
// 가변 프로퍼티(값 변경 가능)
var mutableProperty: Int = 100
// 불변 프로퍼티(값 변경 불가능)
let immutableProperty: Int = 100
// 타입 프로퍼티(static 키워드 사용 : 타입 자체가 사용하는 프로퍼티)
static var typeProperty: Int = 100
// 인스턴스 메서드(인스턴스가 사용하는 메서드)
func instanceMethod() {
print("instance method")
}
// 타입 메서드(static 키워드 사용 : 타입 자체가 사용하는 메서드)
static func typeMethod() {
print("type method")
}
}
- 가변 인스턴스 생성
- 불변 프로퍼티만 수정 불가
var mutable: Sample = Sample();
mutable.mutableProperty = 200
// 불변 프로퍼티 수정 불가
// mutable.immutableProperty = 200
- 불변 인스턴스 생성
- 프로퍼티 수정 불가
- 메소드 호출 가능
// 불변 인스턴스
let immutable: Sample = Sample()
// 불변 인스턴스는 아무리 가변 프로퍼티라도
// 인스턴스 생성 후에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컴파일 오류 발생
//immutable.mutableProperty = 200
//immutable.immutableProperty = 200
- 타입 프로퍼티
- 인스턴스에서는 타입 프로퍼티 & 타입 메서드 사용 불가
- 컴파일 오류
// 타입 프로퍼티 및 메서드
Sample.typeProperty = 300
Sample.typeMethod() // type method
// 인스턴스에서는 타입 프로퍼티나 타입 메서드를
//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컴파일 오류 발생
//mutable.typeProperty = 400
//mutable.typeMethod()
# C에서의 구조체와 다르게 인스턴스 메소드가 존재한다.
2. 클래스
- 클래스는 참조(reference) 타입입니다.
- 타입이름은 대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하여 정의합니다.
- Swift의 클래스는 다중 상속이 되지 않습니다.
class Sample {
// 가변 프로퍼티
var mutableProperty: Int = 100
// 불변 프로퍼티
let immutableProperty: Int = 100
// 타입 프로퍼티
static var typeProperty: Int = 100
// 인스턴스 메서드
func instanceMethod() {
print("instance method")
}
// 타입 메서드
// 상속시 재정의 불가 타입 메서드 - static
static func typeMethod() {
print("type method - static")
}
// 상속시 재정의 가능 타입 메서드 - class
class func classMethod() {
print("type method - class")
}
}
- 타입 메서드
- static func
상속 시 재정의가 불가능한 메서드 - class func
상속 시 재정의가 가능한 타입 메서드
- static func
- let 으로 선언된 클래스의 인스턴스도 인스턴스 프로퍼티 값 변경 가능
- 불변 인스턴스는 수정 불가
3. 열거형
Swift 열거형은 다른 언어의 열거형과 많이 다릅니다. 강력한 기능을 지니고 있어 잘 알아두고 사용하면 좋습니다.
- 유사한 종류의 여러 값을 한 곳에 모아서 정의한 것입니다. 예) 요일, 월, 계절 등
- enum 자체가 하나의 데이터 타입으로, 대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하여 이름을 정의합니다.
- 각 case는 소문자 카멜케이스로 정의합니다.
- 각 case는 그 자체가 고유의 값입니다.(각 case에 자동으로 정수값이 할당되지 않음 -> 할당할 수 있음, case 별로 다른 값)
- 각 case는 한 줄에 개별로도, 한 줄에 여러개도 정의할 수 있습니다.
3.1 열거형 사용
타입이 명확한 경우, 열거형 이름 생략하여 사용 가능 (switch 구문)
enum Weekday {
case mon
case tue
case wed
case thu, fri, sat, sun
}
// 열거형 타입과 케이스를 모두 사용하여도 됩니다
var day: Weekday = Weekday.mon
// 타입이 명확하다면 .케이스 처럼 표현해도 무방합니다
day = .tue
print(day) // tue
// switch의 비교값에 열거형 타입이 위치할 때
// 모든 열거형 케이스를 포함한다면
// default를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switch day {
case .mon, .tue, .wed, .thu:
print("평일입니다")
case Weekday.fri:
print("불금 파티!!")
case .sat, .sun:
print("신나는 주말!!")
}
3.2 rawValue (원시값)
- C 언어의 enum 처럼 정수값을 가질 수 있다.
- rawValue는 case 별로 각각 다른 값을 가져야 한다.
- 자동으로 1이 증가된 값이 할당
- 꼭 필요하지 않으면 없어도 됨
enum Fruit: Int {
case apple = 0
case grape = 1
case peach
// mango와 apple의 원시값이 같으므로
// mango 케이스의 원시값을 0으로 정의할 수 없습니다
// case mango = 0
}
print("Fruit.peach.rawValue == \(Fruit.peach.rawValue)")
// Fruit.peach.rawValue == 2
- Hashable 프로토콜을 따르는 모든 타입을 원시값의 타입으로 지정할 수 있다.
- 원시값 타입이 String인데 지정되지 않은 경우, case 이름을 값으로 사용
enum School: String {
case elementary = "초등"
case middle = "중등"
case high = "고등"
case university
}
print("School.middle.rawValue == \(School.middle.rawValue)")
// School.middle.rawValue == 중등
// 열거형의 원시값 타입이 String일 때, 원시값이 지정되지 않았다면
// case의 이름을 원시값으로 사용합니다
print("School.university.rawValue == \(School.university.rawValue)")
// School.middle.rawValue == university
3.3 원시값을 통한 초기화
- rawValue를 통해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 rawValue가 case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rawValue를 통해 초기화 한 인스턴스는 옵셔널 타입입니다.
// rawValue를 통해 초기화 한 열거형 값은 옵셔널 타입이므로 Fruit 타입이 아닙니다
//let apple: Fruit = Fruit(rawValue: 0)
let apple: Fruit? = Fruit(rawValue: 0)
// if let 구문을 사용하면 rawValue에 해당하는 케이스를 곧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f let orange: Fruit = Fruit(rawValue: 5) {
print("rawValue 5에 해당하는 케이스는 \(orange)입니다")
} else {
print("rawValue 5에 해당하는 케이스가 없습니다")
} // rawValue 5에 해당하는 케이스가 없습니다
3.4 메서드 추가
enum Month {
case dec, jan, feb
case mar, apr, may
case jun, jul, aug
case sep, oct, nov
func printMessage() {
switch self {
case .mar, .apr, .may:
print("따스한 봄~")
case .jun, .jul, .aug:
print("여름 더워요~")
case .sep, .oct, .nov:
print("가을은 독서의 계절!")
case .dec, .jan, .feb:
print("추운 겨울입니다")
}
}
}
Month.mar.printMessage()
3.5 enum 타입 for 문에서 사용하기
enum 타입에서 CaseIterable 프로토콜 채택
enum Suits : CaseIterable {
case heart
case spade
}
for suit in Suits.allCases {}
4. 클래스 vs 구조체 / 열거형
- 클래스는 참조 타입, 열거형과 구조체는 값 타입이라는 것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 클래스는 상속이 가능하지만, 열거형과 구조체는 상속이 불가능 합니다.
클래스 Class | 구조체 struct | 열거형 Enum |
- 전통적인 OOP 관점 - 단일 상속 - (인스턴스/타입) 메서드 - (인스턴스/타입) 프로퍼티 < 참조 타입 > - Apple 프레임워크 큰 뼈대는 클래스 |
- C 언어 구조체보다 다양한 기능 - 상속 불가 - (인스턴스/타입) 메서드 - (인스턴스/타입) 프로퍼티 < 값 타입 > - Swift 큰 뼈대는 구조체 |
- 다른 언어의 열거형과는 많이 다름 - 상속 불가 - (인스턴스/타입) 메서드 - (인스턴스/타입) 연산 프로퍼티 < 값 타입 > - 열거형 자체가 하나의 데이터 타입 case 하나하나 전부 하나의 유의미한 값으로 취급 |
Extension 가능 |
4.1 구조체 사용
- 연관된 몇몇의 값들을 모아서 하나의 데이터 타입으로 표현하고 싶을 때
- 다른 객체 또는 함수 등으로 전달될 때, 참조가 아닌 복사를 원할 때
- 상속할 필요, 상속 받을 필요 없을 때
4.2 Value vs Reference
- Value
- 값을 복사하여 데이터 전달
- Reference
- 값의 메모리 위치를 전달
struct ValueType {
var property = 1
}
class ReferenceType {
var property = 1
}
// 첫 번째 구조체 인스턴스
let firstStructInstance = ValueType()
// 두 번째 구조체 인스턴스에 첫 번째 인스턴스 값 복사
var secondStructInstance = firstStructInstance
// 두 번째 구조체 인스턴스 프로퍼티 값 수정
secondStructInstance.property = 2
// 두 번째 구조체 인스턴스는 첫 번째 구조체를 똑같이 복사한
// 별도의 인스턴스이기 때문에
// 두 번째 구조체 인스턴스의 프로퍼티 값을 변경해도
// 첫 번째 구조체 인스턴스의 프로퍼티 값에는 영향이 없음
print("first struct instance property : \(firstStructInstance.property)") // 1
print("second struct instance property : \(secondStructInstance.property)") // 2
//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 후 첫 번째 참조 생성
let firstClassReference = ReferenceType()
// 두 번째 참조 변수에 첫 번째 참조 할당
let secondClassReference = firstClassReference
secondClassReference.property = 2
// 두 번째 클래스 참조는 첫 번째 클래스 인스턴스를 참조하기 때문에
// 두 번째 참조를 통해 인스턴스의 프로퍼티 값을 변경하면
// 첫 번째 클래스 인스턴스의 프로퍼티 값을 변경하게 됨
print("first class reference property : \(firstClassReference.property)") // 2
print("second class reference property : \(secondClassReference.property)") // 2
useyourloaf.com/blog/getting-all-cases-of-an-enum/
반응형
'프로그래밍 언어 >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ft] #5 다양한 표현 및 확장 3 (상속 / 인스턴스 생성 / 소멸) (0) | 2021.01.20 |
---|---|
[Swift] #4 다양한 표현 및 확장 2 (클로저/프로퍼티) (0) | 2021.01.20 |
[Swift] #2 Swift 기초 문법 2 (0) | 2021.01.19 |
[Swift] #1 Swift 기초 문법 1 (0) | 2021.01.19 |
[Swift] #2 iOS 앱의 구조와 코코아 터치 프레임워크 (0) | 2020.12.16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