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IOS
- 프로그래밍언어론
- 42seoul
- 다이어리
- JPA
- MySQL
- 스프링
- CI
- javascript
- AI
- 인공지능
- 티스토리챌린지
- sql
- 스프링부트
- Xcode
- libasm
- swift
- DBMS
- 오라클
- CD
- 오블완
- 아이패드다이어리
- 네트워크
- 스프링부트 웹 소켓
- 소켓
- 리눅스
- Spring
- 데이터베이스
- jenkins
- springboot
- Today
- Total
Hi yoahn 개발블로그
[iOS] UILabel, UIButton, @IBOutlet, @IBAction 본문
1. UILabel 클래스 속성
.textAlignment | .left / .right / .center .justified : 행 맞추기 .natural : 지역화 기준으로 정렬 |
.baselineAdjustment | .alignCenters : 글자가 View Bound 세로 기준으로 중앙 정렬 .alignBaselines : 글자의 아래부분이 정해진 위치 기준으로 정렬 .none : 글자가 View Bound 세로 기준으로 좌상단 정렬 (default) |
.numberOfLines | Label 에서 출력가능한 line 수를 정합니다. 0 은 제한이 없음을 표시합니다. AttributedString 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적용이됩니다. |
.adjustFontSizeToFitWidth | YES 로 설정한 경우, Label 의 bound 영역이 줄어들면 텍스트도 minimumScaleFactor 에 맞춰서 줄어듭니다. |
.allowsDefaultTighteningForTruncation | YES 로 설정한 경우, truncation 텍스트 자르기 가 발생하기 전에 최대한 글자 간격을 좁힙니다. font, 라인의 넓이, line break mode 등 정보에 기인하여 적정한 간격이 선정됩니다. |
.shadowColor, .ShadowOffset | 그림자 속성 |
isHighlighted, highlightedTextColor | 하이라이트 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한 컬러 속성 지정 |
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ikit/uilabel
Apple Developer Documentation
developer.apple.com
[iOS] UILabel 기본 사용법(init, Alignment, BaseLine, Adjustment)
AttributedString 속성을 이용한 고급 사용법을 마치고 마지막으로 기본적인 사항들을 간단히 정리하면서 UILabel 사용법을 마무리 해보려고 합니다. 1. UILabel 코드로 생성하기. let label = UILabel(frame: CGR.
goodyoda.tistory.com
2. UIButton
- UIControl 클래스를 상속
- 인터페이스에 버튼 추가 방법
- 버튼을 만들면서 Type 을 정한다
- 이미지나 텍스트 추가, 버튼 크기 설정
- 하나 이상의 Action을 버튼에 추가
- 레이아웃에 대한 버튼 크기나 위치 결정
- 접근성에 대한 정보, 언어 정보 추가
- 버튼 눌렀을 때 반응
- 버튼이 눌리면 애플리케이션에 알리기 위해 Target-Action 디자인 패턴 이용
- 이벤트 실행 X, 어떤 이벤트 트리거가 메서드를 호출했는지 알림
- 액션 메서드
: 버튼이 눌렸을 때의 응답으로 적절한 정보를 전달할 시그니처 선택
- @IBAction func doSomething()
- @IBAction func doSomething(sender: UIButton)
- @IBAction func doSomething(sender: UIButton, forEvent event: UIEvent)
- 버튼의 형태 설정
: 버튼의 타입은 기본적인 형태와 행동 결정 - 버튼의 상태
- Default : 사용자가 버튼과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 상태
- Highlighted : 사용자가 버튼을 탭한 상태
- Focused
- Selected
- Disabled
- 주요 속성
Type | 버튼 타입. 다양한 버튼 속성에 대한 기본 값 결정 실행 중에는 변경 불가, button Type 프로퍼티를 이용해 접근 |
State Config | 버튼 상태. 특정 상태를 고른다음, 그 상태에 대한 값들을 적용 |
Title | 버튼의 제목. 버튼의 제목을 원하는 문자열로 설정할 수 있음 |
Title Font and Attributes | 버튼의 Title을 원하는 설정으로 변경 폰트, 색상, 음영, 줄맞춤, 방향, 들여쓰기, .. |
Image | 버튼 앞에 나오는 이미지 |
Background | 버튼 뒤에 나오는 이미지 Title, Foreground image 뒤에서 보여짐 |
Shadow Offset | 버튼 그림자 title 문자열에만 영향. 버튼 상태가 바뀔 때 그림자 값 변경 가능 |
Drawing | 버튼 이미지에 대한 행동 |
Line Break | 버튼 문자의 줄맞춤에 대한 옵션 버튼의 title이 남은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해 설정 |
Edge | 버튼의 전체적인 구성요소, title, 이미지에 대한 구분되는 insets 설정 |
Inset | 여백의 크기 + 값 : 버튼의 중심에 가까워짐 - 값 : 버튼 중심에서 멀어짐 |
[Swift 기초 개념] UIButton Class
[Swift 기초 개념] UIButton Class Apple 공식 웹의 UIKit - UIButton에 대한 문서를 보고 번역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글 아래편에 번역하여 올려두었고, 다음에 나올 내용은 본문의 내용을
etst.tistory.com
3. IBOutlet & IBAction
@IBOutlet
- 값에 접근하기 위한 변수
- StoryBoard 상에 선언한 View 객체를 Interface Builder가 알아볼 수 있게 만드는 것
- 스토리보드에 만든 뷰 객체를
@IBAction
- Event가 일어난 경우 호출되는 Action 정의
- 스토리보드 상에 선언한 View 객체가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경우 호출되는 함수
- 이벤트 종류
Did End On Exit | 편집 후 포커스 없어짐 |
Editing changed | 편집 |
Editing Did Begin | 편집할 때 |
Editing Did End | 편집 종료할 때 |
Touch Cancel | 터치 취소 |
Touch Down | 터치 다운 시 |
Touch Down Repeat | 여러번 터치 다운 시 |
Touch Drag Enter | 드래그하여 객체에 들어갔을 때 |
Touch Drag Exit | 드래그하여 객체 벗어날 때 |
Touch Drag Inside | 객체를 터치하고 드래그 할 때 |
Touch Drag Outside | 객체를 터치하고 드래그하여 객체 밖으로 나올 때 |
Touch Up Inside | 컨트롤에서 터치 업 할때 |
Touch Up Outside | 통제가 안되는 영역에서 터치 업할때 |
Value Changed | 값이 변경될 때 |
- 하나의 액션을 여러개의 버튼에 연결 가능
[iOS] IBAction과 IBOutlet 정리
IBAction : 조작과 메서드를 연결, 사용자가 부품을 조작했을 때 실행할 일을 지정 View에서 Event가 발생되었을 때 호출되는 함수 IBOutlet : 연결통로라는 의미, 인터페이스빌더에서 프로그램과의 연
roeldowney.tistory.com
[iOS] Segue의 활용/종류
Segue란 무엇인가? Segue는 사전적 의미로는 음악에서 악장에서 다음 악장으로 끊기지 않고 넘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즉 '계속됨', '지속되다'의 의미를 지진다. 그럼 iOS 플랫폼에서의 Segue는 무엇
maskkwon.tistory.com
'프로그래밍 언어 >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safeArea 사용하기 (0) | 2021.02.04 |
---|---|
[iOS] 비율에 맞춰서 이미지 표시하기 (0) | 2021.01.26 |
[iOS] View Controller의 생명주기 (Life-Cycle) (0) | 2021.01.25 |
[iOS] 화면 전환 방법 (0) | 2021.01.25 |
[iOS] UITabBarController, UITabBar (0) | 2021.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