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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hi._.0seon 2021. 3. 15.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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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스토리, 유저 시나리오 작성 후 유스케이스를 작성하기로 했는데 어떤 건지 어떻게 하는건지 먼저 알아보려고 한다.

 

1. 유스케이스란?

UML 다이어그램 중 행위 다이어그램에 속하며,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 행위를 표현한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시스템에서 제공해야 하는 기능이나 서비스를 명세하는 단계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상호작용을 보여줄 수 있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

  • 시스템 범위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을 사각형 영역으로 표시한다.
  • 유스케이스
    큰 사각형 영역 안에 있는 타원형으로 표현됨
    시스템이 어떤 서비스 / 기능을 제공하는지를 명세해 주는 것 ( 단순 명료하게 기술 )
  • 액터
    시스템 외부에 존재하고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것.
    유저, 외부 시스템도 포함됨

    1. 프라이머리 액터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이득을 얻는 액터
    외부 객체가 사람일때를 의미. 졸라맨을 이용해 표기

    2. 세컨더리 액터
    프라이머리 액터가 이득을 얻기 위해 도움을 주는 액터
    <<actor>> 를 적어 표기
  • 관계
    액터 -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 - 유스케이스 간 나타날 수 있다.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는 의미.

    1. 포함관계
    - 유스케이스의 기본 목적을 이해하는데 꼭 필요하지 않은 이벤트 묶음을 떼 놓을 때,
    - 두 개 이상의 유스케이스에 공통적인 요소를 덜어낼 때

    포함 유스케이스에 대해 정의된 동작이 기본 유스케이스에 대해 정의된 동작에 삽입된다는 의미
    <<include>> 를 화살표 위에 표기한다.

    2. 일반화 관계
    보다 보편적인 유스케이스와 구체적인 유스케이스 사이에 존재함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

    3. 확장 관계 (선택적 관계)
    - 유스케이스가 특정한 조건이 만족되는 경우에만 실행되는 단계를 확장관계로 표현

    - 선택적으로 수행되는 동작임을 나타냄
    - 확장 관계를 이용하여 선택적 동작을 필수 동작과 분리할 때 사용
    - 기본 유스케이스의 확장 포인트에 여러개의 동작 세그먼트가 삽입될 수 있을을 보여줄 때 사용

일반화 관계
확장관계

 

유저스토리와 유스케이스 차이점

유저스토리 유스케이스
짧은 문장으로 이해하기 쉬운 형식

해석의 여지가 있다.
사용자가 시스템과 어떤 관련이 있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기술하여 기능을 설명

목적을 위해 시스템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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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 모델링과 UML,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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