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yoahn 개발블로그

[42Seoul] 42gg 유지보수 ing 본문

프로젝트 개발 일지

[42Seoul] 42gg 유지보수 ing

hi._.0seon 2024. 2. 29. 15:25
반응형

42gg 3기 개발을 마치고 4기 분들한테 인수인계를 했지만, gg 서비스가 운영되는 서비스다 보니 aws 에 올라가 있는데 거기 접근을 잘 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도 하고 해서 계속 GG를 다른 팀원 한명과 유지보수를 해왔고, 그러다 프로젝트 리더를 맡게 되었다.

(다들 부담스러워 하기도 하고 해서 내가 하게 됐다.)

 

근데 막상 PL 까지 맡으니까 좀 더 개선할 점이나 해결해야 하는 일들이 보이기 시작했고, 그래서 몇가지 이슈를 진행했다.

일단 가장 먼저 해결했던 부분은 슬랙봇.

42 서울 슬랙에 슬랙봇을 추가하여 예약 관련한 알림을 보내려고 했는데, 이걸 하려면 파리에 있는 관리자와 연락을 해야 했다. 근데 파리가 일처리를 빨리 해주는 편은 아니라서 오래 걸렸던 것도 있었고, 해당 관리자 계정이 이름이 똑같은 걸로 두개인데 하나는 연락이 전혀 되지 않는 계정이었던게 큰 문제였다.

42서울 스태프를 통해 한번 더 연락을 해야 해준다고 했는데 스태프 분이 연락 안되는 관리자분 계정에 연락을 보내는 바람에 답이 오지 않았고 계속 지연됐던 거였다..

인턴을 가게 되어서 다른 팀원분한테 연락해보라고 했는데 인턴 끝날 때까지 슬랙봇 승인을 받지 못했고, 결국 내가 다시 스태프분과 연락해서 다른 계정에 연락해야한다고 알려드렸고, 바로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한 1년동안 승인을 받지 못해 사용하지 못하던 슬랙봇 기능을 드디어 사용하게 되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GG 서버 지원받기였다.

42Seoul 에서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서비스들은 재단에서 서버 지원을 받고 있었는데, GG 만 42서울에서 월렛으로 구매 가능한 크레딧을 통해 서버비를 내고 있었다.

근데 23년에 재단에서 클라우드 크레딧을 제공하던것이 사라졌고, 프리티어로 이사를 가게 되었다.

하지만 AWS 프리티어는 1년이고, 1년마다 계정을 새로 생성해서 사용해야 저렴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이 부분이 너무 불편하게 느껴져서 관련 스태프분께 바로 지원이 가능한지 문의를 드렸다.

 

사실 안된다고 할까봐 걱정하긴 했었다. 왜냐면 팀원이 이전에 다른 스태프분께 물어봤었는데 GG 서비스는 꼭 필요한게 아닌것 같다는 이유에서 안될것 같다고 하셨었다고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GG 서비스는 개포 클러스터에 24hane(출입시간 확인), cabi (사물함 예약) 서비스와 같이 X 배너도 설치되어 있고(재단에서 공식 홍보하는 서비스들..), 탁구를 치기 위해서는 GG 사이트를 통해 예약해야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거라고 생각해서 이런 부분들을 말씀드려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바로 지원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하지만 클라우드 업체와 계약을 다시 진행중이라 계약이 완료되면 그때 현재 지원중인 다른 서비스들과 함께 지원하겠다고 하셨고, 그게 1월 중순쯤이었다.

 

지원을 기다리던 중 AWS 요금 정책이 바뀌면서 로드밸런서를 클라우드 프론트로 옮겼다.

그렇게 1월이 지나갔고,,계속 문을 두드렸지만 답장이 오지 않아 다른 스태프분께 연락드려보기도 한 결과, 결국 2월 말에 AWS 에서 서버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고 추가로 도메인도 지원받게 되었다!

(안그래도 42gg 라는 이름이 42paris 와의 계약때문에 문제가 생길수 있어 gg.42seoul~ 이런 식으로 바꿔야 했는데 이번에 한번에 할 수 있게 되어 좋았다.)

 

그동안 프리티어에서 작업하느라 무중단 배포도 못하고, grafana 도 필요할때만 켜두고 pinpoint 는 써보지도 못했는데 드디어 시도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기대가 된다!

반응형

'프로젝트 개발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GG 프로젝트 회고  (0) 2024.03.20
Builder 패턴에 대한 이야기  (0) 2024.02.22
42GG 3기 개발 회고  (0) 2023.08.10
[42GG] 3기 개발일지 2  (0) 2023.05.13
[42GG] 3기 개발일지 1  (0) 2023.04.21
Comments